윤리강령

"행복한 교회, 성숙한 교회, 건강한 교회"의 성도가 되기 위해 지켜야할 품격윤리
- 품위와 질서(고전 14:40) -

주제성구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을 세우시며 이스라엘의 흩어진 자들을 모으시며 상심한 자들을 고치시며 그들의 상처를 싸매시는도다 (시편 147: 2-3)
미션 1 마음을 치유하고 가정을 회복하는 교회
2 문화예술인을 선교하는 교회
훈련 3 개인과 가정은 가면을 쓰거나 포장하지 않고 기꺼이 치유, 회복, 성장, 성숙의 길을 걸어갑니다. 이를 위해 하이패밀리와 연계된 교회의 훈련코스를 단계별로 이수합니다.
4 교회가 세운 영적질서를 존중하며 순종합니다.
사역윤리 5 목회정책이나 사역방향은 목회자를 중심으로 자격을 갖추고 훈련 받은 사역자들이 결정하며, 직분자와 성도들은 목회정책과 사역방향을 이루어가기 위해 사역자들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6 목회정책이나 사역방향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을 경우, 공적인 자리에서 건전하고 건강한 방식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조율하되 결정되면 반대의견을 내려놓고 순종합니다.
7 사역이 진행될 때, 각자의 정해진 역할과 자리를 충실하게 지키면서 서로에 대한 지원과 지지와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8 교회를 위태롭게 할 만한 큰 문제가 생길 경우, 말로 문제를 키우는 대신 침묵하고 엎드려 기도합니다.
9 각각의 사역을 존중하며 사역책임자와 상의없이 함부로 개입하지 않습니다.
생활윤리 10 교회의 건강성을 파괴하는 행동(교회, 사역자들, 직분자들, 성도들에 대한 비방이나 비난, 무례함, 인신공격, 파벌조성, 파워게임, 영향력과시, 이간질, 불평불만, 이기심, 질서파괴 등)을 하지 않습니다.
11 불만이나 갈등이 있을 경우, 직면해서 대화하여 해결하되 뒷담화하지 않습니다.
목양윤리 12 상담중이거나 특별한 이슈로 목양적 돌봄을 받고 있는 성도들의 경우, 성도들은 상담자와 논의없이 함부로 개입하지 않습니다.
13 상담중이거나 특별한 이슈로 목양적 돌봄을 받고 있는 성도들의 경우, 내담자는 자신이 받은 상담내용이나 특별이슈를 성도들에게 함부로 발설하지 않습니다.
14 결혼주례나 장례식 등의 경조사는 예식지도사나 장례지도사가 아닌, 청란교회의 모본을 따라 청란교회 사역자들의 영적/목양적 지도를 받아 시행합니다.
15 교회와 무관한 외부행사나 집회 참여시,이단관련여부에 대한 사역자들의 영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재정윤리 15 교회나 성도들간 대출요구나 보증, 개별용도로 후원금요청, 노골적인 개인사업홍보, 경조사를 위한 임의 경비각출 등을 하지 않습니다.
SNS윤리 16 청란교회 사역 단톡방은 청란교회 등록교인들에 한해서 초청되며, 성도들 간 교제를 위한 개인공간이 아니라 청란교회 및 하이패밀리 사역관련소식을 알리기 위한 공식적인 공간이므로 개인이 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 단 개인의 경조사나 건강관련 특별이슈, 특별기도제목은 예외이며, 이때 사역자에게 알려 사역자가 올리도록 하며 댓글은 개별적으로 하도록 합니다.
17 교회가 아닌 개인이 교회와 상의없이 성도들간 단톡방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18 단톡방은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존중되어야 합니다. 이른 새벽이나 늦은 저녁시간은 피해야하며, 단 긴급공지사항은 예외입니다.
성윤리 19 젠더감수성을 키워갑니다. 이성과의 신체접촉수위는 손을 잡고 악수하는 것까지 허용되며, 성적농담을 하지 않으며, 배우자 동행 하에 일대일 개별만남을 가지며, 배우자 없이 이성과 같은 차를 타야할 경우 옆자리가 아닌 뒷자리에 앉습니다.
장소윤리 20 청란교회는 하이패밀리 사역과 연계된 공적인 치유공간입니다. 숙소 등 사적으로 공간을 사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담당자와 사전논의를 거쳐야 합니다. 아울러 안전, 청소, 음식냄새 등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청란교회 전 성도는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교회 답게 기성교회가 아닌, 청란교회만의 품격윤리에 동의하며 자랑스럽게 지켜나갑니다.